한국전력이 전기차 충전 업체에 발송한 수천 장의 동일한 안내문이 최근 큰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충전기 4만여 대를 운영하는 A사는 한국전력으로부터 2024년 2월부터 변경될 전기 요금 부과 방식에 대한 안내문 6000여 장을 한꺼번에 수령했습니다. 같은 내용의 우편물이 이렇게 대량으로 발송된 것은 과연 합리적일까요?
이 안내문은 한 장짜리로 양면 컬러 인쇄되어 있어 이면지로도 사용할 수 없는 형편입니다. 결국, 수백 장씩 끈으로 묶인 안내문들은 대부분 뜯어지지 않은 채 종량제 봉투로 향했습니다. 이는 한국전력이 적자에 시달리며 요금을 인상하겠다는 방침을 내세우는 것과는 상반된 모습입니다.
한국전력의 재무 상황은 극심한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2021년부터 2022년까지 누적 적자는 무려 43조 원에 달하며, 부채는 203조 원에 육박합니다. 올해 상반기 이자 비용으로만 2조3000억 원을 사용한 상황에서, 요금 인상이 잇따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전력의 업무 효율성은 여전히 뒷전입니다.
이번 ‘안내문 폭탄’ 사건은 한국전력이 계약된 충전기마다 일일이 안내문을 발송하는 비효율적인 업무 처리 방식을 보여줍니다. A사는 전기 요금을 통합 정산 서비스로 한 번에 납부하고 있지만, 한국전력은 이를 고려하지 않고 각 충전기마다 안내문을 발송했습니다. A사 관계자는 “막대한 적자를 이유로 전기 요금을 인상하는 한전이 같은 내용의 우편물을 수천 장씩 보내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안내문 발송에 들어간 비용을 1장당 500원으로 계산해도 수천만 원이 들어갔을 것이라고 추정합니다. 효율성이 떨어지는 방식으로 수천만 원을 낭비하는 모습은 한국전력의 경영 능력을 의심하게 만듭니다. 한전의 직원 평균 연봉이 7900만 원에 달하는 점을 고려하면, 수천만 원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수많은 고액 연봉의 직원들이 모여서 이런 비효율적인 작업을 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한국전력 관계자는 “요금 부과 방식이 10여 년 만에 처음 바뀌다 보니 모든 전기 계약 사용자에게 변경 사항을 안내하기 위해 이런 일이 발생했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나 경영 상황이 어려워지면 민간 기업처럼 비용 절감에 나서는 것이 아니라, 여전히 과거의 비효율적인 방식에 머물고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정작 한 전기차 충전기 업체는 주소 변경 요청을 하고도 2개월이 걸리는 등 비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경험했습니다. 이외에도 전기 요금 납부 방식 변경 요청이 6개월 이상 처리되지 않는 등, 한국전력의 업무 방식은 여전히 시대에 뒤떨어져 있습니다. 통신 요금은 일주일 안에 변경할 수 있는데, 전기 요금은 반년 넘게 걸리는 현실은 이해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한국전력이 경영난에도 불구하고 효율성과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외면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전직 고위 관료는 “‘안내문 폭탄’ 사건은 분명히 문제를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진행했다는 점에서 한국전력의 경영 능력에 심각한 의문을 제기한다”고 말했습니다.
결론적으로, 한국전력은 203조 원의 부채와 적자 속에서도 여전히 비효율적인 업무 방식을 고수하고 있으며, 이번 ‘안내문 폭탄’ 사건은 이러한 문제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제는 한국전력이 진정으로 효율적인 경영을 통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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