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유통 활성화의 해법: 소상공인을 위한 새로운 길

현재 우리 경제는 성장 동력을 찾지 못해 기업 투자가 정체되고, 매출과 이익이 감소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저성장 환경 속에서 내수는 침체되고, 가계부채와 청년실업률은 증가하며, 많은 경제 전문가들은 국가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통산업에서는 외환위기 이후 유휴 인력이 늘어나고 과잉 창업이 증가하면서 영세 자영업자들은 매출 감소와 수익성 저하로 도산 위기에 놓여 있습니다.

중소유통의 현황과 문제점

대형 유통기업의 무한 진입과 변화하는 유통 환경에 중소유통이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경영 전략의 부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역대 정부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예산 지원을 해왔지만, 여전히 골목상권과 중소 유통업체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대형 유통점포의 영업시간과 출점 제한 등 상생법의 취지가 왜곡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으며, 사업 조정 과정에서 전문가의 소양 부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상권의 경쟁 관계와 특수성을 구조적이고 종합적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연구의 필요성

최근 가칭 사단법인 소상공인연구원이 개원하였습니다. 이 연구원은 소상공인들의 '현장성, 전문성, 공익성'을 핵심 가치로 삼고 정책 개발과 비전을 제시하는 민간 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계획입니다.

현재 소상공인과 중소유통을 위한 정책 개발이 부족한 상태에서, 현장 기반의 조사를 통해 올바른 정책을 제안하고 정의롭고 공정한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부의 지원과 대책

정부는 지역신용보증재단을 통한 소기업 및 소상공인 보증 공급을 확대하여 침체된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메르스와 경기 침체 등 국내외 여건이 악화되면서 소상공인들의 체감도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속적인 균형 정책과 모니터링의 한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묻지마 창업'과 창업 자금의 확대, 국내 시장 포화 상태 등으로 인해 상권 정보 서비스, 교육, 마케팅, 컨설팅 등 전문가 프로그램의 한계가 드러나고 있습니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

정부와 지자체는 문화 관광, 특화 상품, 먹거리와 연계한 지역별 특성화 대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중소유통 공동물류센터 건설 지원, 자율 상생 협약 체결 권장, 상가 권리금 보호, 상인대학 개설, 시설 환경 개선 등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쌓여 나간다면, 우리는 분명히 희망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중소유통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 비교

문재인 정부는 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법률과 정책을 강화하고, 상생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반면, 윤석열 정부는 규제 완화를 통해 창업과 운영 환경을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두 정부 모두 중소유통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왔지만, 접근 방식은 상이합니다.

해결 방안

  1. 정보 공유 및 네트워킹: 중소유통업체 간의 정보 공유와 네트워킹을 촉진하여 상호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2. 디지털화 및 기술 지원: 중소유통업체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기술 지원을 강화해야 합니다.
  3. 지역 맞춤형 정책: 지역의 특성과 소비자 수요에 맞춘 맞춤형 정책이 필요합니다.
  4. 소상공인 연구기관의 역할 강화: 민간 연구기관이나 소상공인 연구원의 역할을 강화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 개발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5. 자율적 상생 협력 모델 구축: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자율적이고 공정한 상생 협력 모델을 구축해야 합니다.

결론

경제가 어렵고 청년 실업률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중소유통과 소상공인들이 직면한 절망의 원인과 해법은 이미 존재합니다. 희망이 있다면 우리는 반드시 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중소유통과 소상공인들이 처한 현실을 직시하고, 그들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과 정책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