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이 미국과의 조선업 협력을 추진하며, 미국이 도입하려는 중국 조선·해운업 견제 정책을 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미국무역대표부(USTR)는 오는 24일과 26일에 중국의 해양·물류·조선업을 겨냥한 정책 제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한화해운의 증언
한화해운의 라이언 린치 부사장은 26일 공청회에 패널로 참석하여 회사의 입장을 증언할 계획입니다. 한화해운은 미국 텍사스주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화그룹의 자회사로, USTR에 제출한 의견서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비전과 선견지명에 박수를 친다"며 USTR의 제안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1.
정책 제안의 배경
USTR은 작년 4월 미국 5개 노동조합의 청원으로 중국의 해양·물류·조선 산업에 대한 '무역법 301조' 조사를 개시하였고, 지난 1월에는 중국이 이들 산업을 지배하려고 불공정하게 경쟁해 미국에 피해를 주고 있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이후 USTR은 중국 해운사와 중국산 선박에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한화그룹의 전략
한화해운은 미국이 액화천연가스(LNG)와 원유 운반선 등 상업용 선단을 건조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전념하고 있으며, USTR의 정책이 없으면 선박을 미국에서 건조하는 데 필요한 경제성을 확보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한화그룹은 미국과 한국 양국에 조선소를 보유하고 있어 USTR의 정책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고 강조했습니다2.
기대되는 효과
이러한 정책이 시행될 경우, 글로벌 해운사들이 중국산 선박 구매를 꺼릴 수밖에 없어 한국 조선업이 반사 이익을 얻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습니다. 미국은 안보와 경제에 중요한 조선·해운 산업을 중국이 장악해가는 데 경계심을 갖고 자국 산업을 강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화그룹은 미국 필리조선소를 인수하고, 미국 해군의 함정 유지·보수·정비(MRO) 사업을 수주하는 등 미국의 조선·해운 산업 재건 시도를 새로운 사업 기회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한화그룹이 미국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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