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GM은 과거에 여러 가지 경영 위기를 겪었다. 이 과정에서 정부 지원 외에도 다양한 전략을 모색해야 했다. 그 중 하나는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였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모델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Korean GM은 이러한 차종의 개발과 생산에 집중할 필요가 있었다. 또한, 소비자 선호도가 SUV와 크로스오버 차량으로 이동함에 따라, 이 시장에 맞춘 모델을 추가하는 것이 중요했다.
품질 개선과 고객 서비스 강화도 중요한 전략이었다. 제품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생산 공정과 품질 관리 시스템을 개선해야 했고,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여 고객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는 것이 필요했다. 이러한 노력은 고객의 신뢰를 얻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도 중요한 전략 중 하나였다. Korean GM은 아시아와 아프리카 등 신흥 시장에 대한 진출을 모색하여 새로운 판매 기회를 창출할 수 있었다. 각 시장의 특성에 맞춘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필수적이었다.
기술 혁신과 연구 개발 투자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었다. 자율주행차와 커넥티드 카 기술에 대한 연구 개발을 통해 미래 자동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친환경 기술 개발에 투자하여 환경 규제에 대응하고 소비자들의 친환경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 중요했다.
효율적인 생산 공정과 비용 절감도 경영 정상화에 기여했다. 스마트 팩토리를 도입하여 자동화 및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공급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원가를 절감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한 전략이었다.
브랜드 이미지 회복과 마케팅 전략 강화도 필요했다.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브랜드 리뉴얼과 마케팅 캠페인을 강화해야 했다. 특히, 젊은 소비자층을 타겟으로 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했다.
하지만 Korean GM의 경영 정상화는 정부 지원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과거 GM은 한국 정부에 22억 달러의 대출금을 출자 전환하는 대가로 10억 달러의 자금 지원과 7년간의 세제 혜택을 요구했다. 이러한 요구는 Korean GM의 경영 정상화와 직결되었고, 정부의 지원 기준과 원칙에 대한 명확한 논의가 필요했다.
노조 또한 GM의 투자 확약과 경영 실태 공동 조사, 산업은행과 GM 간의 협의서 공개 등을 요구했다. 군산공장 폐쇄 철회와 차입금 전액의 자본금 출자 전환, 신차 투입 로드맵 확약 등의 요구도 있었다. 이 과정에서 정부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GM의 장기적인 경영 개선 의지와 생존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해야 했고, 노조에게는 구조조정과 고통 분담을 설득해야 했다.
과거의 경험에서 우리는 GM 회생의 첫 번째 관건이 노사 간의 원만한 임단협 타결이라는 점을 배웠다. GM이 주도권을 쥐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는 현명한 대처가 필요했다. 특히, 적자가 누적되는 상황에서 성과급 지급이 계속되는 것은 국민의 이해를 받기 어려운 일이었다. 과거의 사례를 통해 극단적인 투쟁이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음을 인식해야 했다. 이러한 교훈들은 Korean GM이 앞으로 나아가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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