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셰~ 호텔 경제학? 이재명표 ‘빅 배스’ 유세 전략, 진짜 웃긴 건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요즘 유세장에서 셰셰(중국어로 고맙다는 뜻)’호텔 경제학같은 과거 논란 발언을 다시 꺼내 들고 다닌다.

듣다 보면 ? 이거 실수인가? 아니면 일부러 하는 건가?’ 싶은 생각이 든다. 근데 이게 단순한 실수가 아니라 빅 배스(Big Bath)’ 전략이라는 해석이 꽤 설득력을 얻고 있다.

빅 배스라니, 회사가 쌓여 있는 손실을 한꺼번에 털어내고 새 출발을 하는 그 방식 말이다.

이재명 후보가 집권 전 과거 논란 다 털고 가자는 셈이다.

 

지난 13일 대구 동성로에서 이 후보는 대만에도 셰셰, 중국에도 셰셰라고 했다. 그간 셰셰발언 때문에 친중 논란이 일었던 걸 기억하는 사람들에겐 다시 듣기 어려운 멘트다. 하지만 지금은 실용주의라고 포장하며 되레 자신 있게 재등판 시킨 모양새다. 심지어 일본 대사에게 셰셰 하려다가 못 알아들어서 감사하무니다라고 했다는 농담까지 던져 웃음을 자아냈다.

 

더 재미있는 건 호텔 경제학발언이다. “호텔 예약금 10만원이 동네 가구점, 치킨집, 문방구 등 여러 곳에서 돈이 돌면서 경제가 돌아간다는 식이다. 2017년 대선 경선 때 처음 나왔던 말인데, 당시엔 괴짜 경제학이라며 욕도 좀 먹었다. 그런데 8년 만에 다시 들고 나오면서 이번 경제 토론 전날 발표한 걸 보면, ‘경제 전문가처럼 보이려는의도가 확실해 보인다.

 

이 후보는 방산주 논란에 대해서도 변명 아닌 변명을 내놨다. “국회의원도 아니었는데 내부 정보를 어떻게 알았겠냐면서 그래서 그냥 팔았다고 말해 웃음과 의아함을 동시에 자아냈다. 그러니까 내가 뭐 잘못한 게 있긴 했지만 어쨌든 팔았으니까 문제없다는 느낌?

 

이 모든 발언을 종합해 보면, 이 후보가 과거 논란 덩어리를 미리 꺼내서 표면화시키고, “이젠 다 털었으니 새 출발하자는 의도인 듯하다. 정치권에선 이걸 빅 배스라고 부른다. 좋은 뜻보다는 과거 실수를 감추려는 꼼수로 보는 시각이 많다.

 

이준석 개혁신당 후보가 셰셰가 한국과 북한 사이에 똑같이 쓰이면 어떻게 하겠냐고 비판하자, 이 후보는 상황을 구분하자며 얼버무렸다. 무슨 답변인지 잘 와 닿지 않는 것도 마찬가지다.

 

이런 재탕 발언에 대해 한 정치평론가는 이재명 후보가 지지율이 올라가니까 약점들을 일부러 다시 꺼내 희석시키려는 것이라며 선거 전 다 털고 가려는 전략일 뿐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반 국민들은 이걸 보고 진짜 뭐 하는 건가?’ ‘어차피 또 똑같은 얘기 반복하는 거 아니야?’ 하는 의심과 피로감만 커지는 중이다.

 

결론은 이렇다. 과거 실수를 다 털고 가자는 발언이 전략일 순 있어도, 그게 국민 눈에는 반복되는 헛소리로 보인다는 점이다. 진정한 리더라면 굳이 논란을 다시 꺼내며 빅 배스할 시간에,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정책으로 국민 신뢰를 얻는 데 집중해야 하지 않을까?

 

이재명 후보가 계속 셰셰’ ‘호텔 경제학같은 오래된 논란을 재탕하는 걸 보면, 정치가 참 쉽지 않다는 생각과 함께 이게 웃어야 할 일인지, 울어야 할 일인지헷갈리는 요즘이다. 정치판이 이렇게 과거 털기쇼에 빠져 있을 동안, 민생 현장은 그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