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제사회에서 러시아의 그림자 선단에 대한 경계심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 선단은 단순한 밀수출을 넘어,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회원국들의 인프라를 훼손하는 등 국제법을 위반하는 행위를 서슴지 않고 있다는 이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스(NYT)의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가 국제 제재를 회피하기 위해 운영하는 그림자 선단이 나토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림자 선단은 2022년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국제사회가 러시아의 에너지 수출을 제재한 것을 계기로 등장했습니다. 이 선단은 노후한 유조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러시아산 원유를 세계 각지로 운반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러시아 정부가 이 선단을 통해 우크라이나 전쟁 자금을 마련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림자 선단의 규모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일부 전문가들은 그 수가 1000척 이상에 달한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 세계 유조선의 약 17%에 해당하는 수치로, 관리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는 경고도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발트해에서 발생한 에스트링크-2 전력케이블 훼손 사고와 관련하여, 핀란드 정부는 그림자 선단에 소속된 유조선 '이글S'호를 억류하고 승무원들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글S호는 사고 지점 인근에서 속도를 급격히 줄인 사실이 확인되었으며, 이와 관련한 혐의가 확인된다면 그림자 선단이 유럽의 중요한 인프라를 의도적으로 훼손한 최초의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나토 회원국들은 전력케이블 훼손을 러시아 그림자 선단의 소행으로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입니다.
이에 따라 핀란드와 에스토니아 등 발트해 주변 국가들은 보안 강화를 위해 해군과 해안경비대를 추가로 배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마르크 뤼터 나토 사무총장은 "나토는 발트해에서 군대 주둔을 늘리겠다"고 밝혔으며, "중요한 인프라에 대한 모든 공격을 규탄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러시아의 그림자 선단은 노후한 선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선박은 국제 해운 규제를 회피하기 위해 등록국을 변경하거나 다른 이름으로 운영되기도 합니다. 이 선단은 러시아산 원유를 비공식적으로 수출하여 국제 시장에서의 가격을 조작하거나 제재를 피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이러한 활동은 국제법을 위반하는 것으로 간주되며, 나토 및 기타 국가들의 경계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러시아의 그림자 선단은 국제 사회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각국은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나토는 이러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회원국 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 문제는 계속해서 중요한 안보 이슈로 남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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