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서울시가 전동킥보드와 전동 스쿠터의 무분별한 운행으로 인해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발표한 강력한 규제 대책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최근 전동킥보드가 '도로 위 무법자'로 전락하면서, 서울시는 개인형 이동장치(PM)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킥보드 없는 거리'를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의 PM 관련 민원 건수는 2021년 3만 1353건에서 지난해 14만 1347건으로 약 4.5배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급증은 전동킥보드의 안전 문제를 심각하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특히, 안전모 미착용, 무면허 운전, 음주운전 등 다양한 위법 사례가 매년 평균 5만 건 이상 적발되고 있어 시민들의 불안과 불편함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서울시는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서울시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3.5%가 전동킥보드 견인 제도를 강화해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85.5%는 주정차 위반 전동킥보드를 즉시 견인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민간업체 대여 전동킥보드를 금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75.6%에 달했습니다. 이는 전동킥보드가 보행자의 안전을 직접적으로 위협하고 있다는 인식을 반영합니다.
서울시는 사고 위험이 높은 도로에서 전동킥보드 통행을 금지하는 '킥보드 없는 거리'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보행량이 많은 도로나 어린이 보호구역 등에서 시범 운영을 시작하며, 이 결과에 따라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시민들이 보행 시 위협을 느끼지 않도록 체계적인 관리와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불법 주정차된 전동킥보드는 신고가 접수되면 유예 시간 없이 즉시 견인하는 조치가 시행됩니다. 현재는 민간 대여 사업자의 자율적 수거를 위해 3시간의 견인 유예 시간이 부여되고 있지만, 이로 인해 보행자들의 불편이 커지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관할 자치구 공무원들이 직접 견인하는 방안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속도 제한과 관련해서도 서울시는 PM의 법정 최고속도인 시속 25㎞를 불법으로 해제하는 행위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시속 200㎞로 운행하는 전동킥보드의 위험한 질주 영상이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서울시는 이러한 불법 행위를 조장하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접속 차단 및 삭제를 요청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이러한 규제를 통해 전동킥보드의 안전한 사용을 촉진하고, 시민들의 보행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들이 효과를 발휘하여 서울의 도로가 더욱 안전해지기를 기대합니다.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서울시의 강력한 규제 대책이 앞으로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주목됩니다.
여러분도 이 변화에 주목하시고, 안전한 보행 환경을 위해 함께 노력해 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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