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투기 엔진 국산화에 나선다! 첨단 항공 엔진 개발 계획

한국 정부가 전투기 엔진의 국산화를 위해 1만6000lbf(파운드 포스)급 첨단 항공 엔진 개발에 착수합니다. 방위사업청(방사청)은 21일 경기 과천 정부청사에서 열린 25-1차 첨단기술사업관리위원회에서 차세대 항공 무기체계에 필요한 엔진의 목표 성능, 사업 방식, 일정 등을 담은 ‘첨단 항공 엔진 개발 기본계획안’을 심의했습니다. 이 계획이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에 탑재되는 미국 제네럴일렉트릭(GE)의 엔진(1만4770lbf급)보다 더 높은 성능을 자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방사청은 이번 첨단 엔진 개발이 비행 가능 시점까지 약 14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총 예산은 3조350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보입니다. 방사청은 향후 관련 기관들과 협의 및 검토를 통해 사업 기간과 예산 규모를 고려한 사업 타당성 조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는 한국의 방산 산업이 자립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방사청은 이날 2025년도 미래도전국방기술 사업추진계획도 확정했습니다. 이 계획에 따라 인공지능(AI), 유·무인 복합 체계, 양자 분야, 첨단 소재,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획 및 투자 규모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는 한국의 방산 기술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번 위원회에서 선정된 과제 중에는 잠수함에 탑재 가능한 ‘직립형 다목적 무인잠수정’, 전투기 캐노피(조종석 윗부분을 덮는 투명한 재질의 막)용 디스플레이, 차세대 항공무기체계용 ‘첨단 항공 엔진 고온부기반기술’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군 당국은 올해 안에 이들 과제의 개발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한경호 방사청 미래전력사업본부장은 “미래 전장의 기술적 주도권 확보를 위해 미래도전국방기술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향후 한국 방산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한국이 방산 분야에서 자립적인 기술력을 갖추고, 국제적으로도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

전투기 엔진의 국산화는 단순히 기술적 자립을 넘어, 한국의 방산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이 자국의 방산 기술을 발전시키고, 이를 통해 글로벌 방산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앞으로의 개발 과정에서 어떤 성과가 나올지, 그리고 한국의 방산 기술이 어떻게 발전할지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한국의 전투기 엔진 국산화 프로젝트는 방산 기술의 자립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의 진행 상황을 지켜보며, 한국이 방산 분야에서 어떤 혁신을 이루어낼지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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