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래 종교가 우리 땅에 전래되고 토착화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그 종교의 가르침과 교의가 사회 깊숙이 스며들어야 하며, 이를 통해 해당 종교를 대표하는 인물이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가 이루어지기까지 대체로 200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된다고 볼 수 있다.
불교의 전래와 토착화
신라에 불교가 전래된 시기는 458년으로, 고구려에서 온 묵호자가 인과와 윤회 사상을 중심으로 불교를 전파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이차돈이 순교하는 사건이 발생하였고, 전래 후 약 200년이 지난 600년대 중반에 원효와 의상이라는 두 인물이 등장했다. 이 시기는 신라가 끊임없는 전쟁을 치르던 살벌한 시기로, 원효와 의상은 당시 신라인의 민심을 달래는 역할을 했다.
주자학의 확산
고려 후기 안향이 1290년경 중국에서 주자전서를 가지고 들어온 시기를 기준으로 볼 때, 주자학 역시 200년의 시간을 필요로 했다. 주자학은 고려의 국교였던 불교를 이단으로 몰아붙이며 조선의 국교로 자리 잡게 되었고, 1500년대에는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 같은 인물이 등장했다. 이처럼 주자학은 국내에 들어오면서도 많은 사회적 갈등을 겪어야 했다. 특히, 무오·갑자·기묘·을사사화와 같은 4대 사화를 겪으며 이들을 배출하게 되었다.
천주교의 토착화 과정
천주교는 1784년 이승훈이 포르투갈 그라몽 신부에게 세례를 받고 조선에 들어온 것으로 시작된다. 천주교가 전래된 지 약 200년 만에 김수환 추기경이 등장하게 된다. 불교와 주자학에 비해 천주교는 이 시기에 많은 순교자를 배출했으며, 이는 제사 문제와 관련된 희생으로 이어졌다. 만약 천주교가 제사 문제를 원만하게 수용했더라면, 한국 역사는 또 다른 방향으로 나아갔을 가능성이 있다.
백수의 존재론: 공자의 사례
백수라는 개념은 단순히 일자리가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공자는 천하를 주유하며 수많은 나라에서 취업을 시도했지만 아무도 그를 채용하지 않았다. 결국 그는 고향으로 돌아가 백수로 살아가게 되었고, 그의 경험은 『논어』라는 형태로 남았다. 공자가 시대가 낳은 백수라면, 붓다와 노자는 자발적 백수로 볼 수 있다. 붓다는 왕자로서의 삶을 버리고 탁발하는 수행자가 되었다.
이들의 후배인 맹자와 장자, 그리고 유불도 전통의 지식인들도 비슷한 길을 걸었다. 이들은 평생을 책을 통해 우정과 진리를 탐구하며, 사회의 고정관념에 도전했다.
현대 사회와 백수
오늘날, 디지털 문명의 시대에 접어들면서 누구나 여차하면 백수가 될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정규직을 갈망하는 사회적 압박은 여전하지만, 그러한 정규직이 행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디지털 시대의 정보는 흐르면서 접속하고 변이하는 특성을 가지며, 이는 기존의 노동과 직업 개념을 뒤흔드는 요소가 된다.
정규직을 얻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방황하는 이유는 이러한 현대 사회의 복잡한 구조에 기인한다. 결국, 노동과 화폐, 쾌락의 수레바퀴를 영원히 되풀이하는 것은 삶의 구원이 될 수 없다.
새로운 비전: 활동, 자유, 충전
이제 우리는 노동에서 활동으로, 화폐에서 자유로, 쾌락에서 충전으로 나아가야 한다. 백수는 단순한 박탈감의 상징이 아니라, 존재 자체로 사회의 순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백수는 자기배려의 윤리를 실천할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공공자산의 핵심은 지성이다. 백수가 되더라도, 공공도서관과 같은 자원에 접속하여 지식을 탐구하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백수는 단순한 직업적 상태가 아니라, 인류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존재론적 지평을 제시하는 개념으로 자리 잡아야 한다. 이는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의 방향을 찾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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