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3일 앞두고 가덕도 신공항 논란…정치권과 행정의 무능만 드러냈다

2025년 대선을 불과 사흘 앞둔 시점, 정치권은 또다시 지역 개발 공약으로 혼란을 자초하고 있었다.

이번 대선은 단순한 정권 교체가 아닌 대한민국의 향후 10년을 결정짓는 중요한 전환점이다.

그러나 정치권은 끝없는 논란과 갈등으로 일관하며 유권자에게 혼란만을 안기고 있다.

 

가덕도 신공항 건설 사업은 그 중심에 있다. 국가 균형 발전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명분으로 추진되던 이 사업은 최근 현대건설의 철수 선언으로 치명적인 위기를 맞았다. 현대건설은 “어떤 조건으로 재입찰이 나더라도 참여하지 않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이는 단순한 민간기업의 사업 철수 차원을 넘어, 대형 국책 사업의 운영 방식과 지방 행정의 책임을 되묻게 하는 신호탄이었다.

 

문제는 부산시와 국토부의 미숙한 대응이다. 당초 ‘84개월’의 공사 기간을 고수하던 부산시는 뒤늦게 “지반·기후 상황에 따라 공기를 연장하겠다”고 밝혔지만, 현대건설은 이미 신뢰를 거뒀다. 오히려 업계에서는 부산시가 대선 시점을 앞두고 ‘속도전’을 의식해 현대건설을 다시 끌어들이려 했다는 의심도 제기된다.

 

정치권도 문제다. 이재명 후보는 “신속한 추진”을 강조했지만 구체적 대안은 없었고, 김문수 후보는 상대적으로 현실적인 공약을 내세우며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이런 공약 경쟁조차 정책보다는 말의 전쟁으로 흐르고 있어, 유권자는 정작 실효성 있는 비전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신공항 문제처럼 중요한 사안조차 정치 공방의 수단으로 전락하고 있다.

 

여야는 장남 논란, 유시민 발언 등 비본질적인 프레임 싸움에만 몰두하며 지난 한 달간 37건의 고발전을 주고받았다.

정치가 정책보다는 사법 공방에 치우치며 실질적인 국가 발전 의제는 뒷전이 된 셈이다.

가덕도 신공항 논란은 이런 정치 구조의 부조리를 여실히 보여준다.

 

국토부는 시공사 재입찰 공고를 예고했지만, 현대건설을 대체할 건설사를 찾기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결국 사업 지연은 불가피하고, 부산시가 공언한 ‘2029년 임시 개항’ 역시 물 건너갈 가능성이 커졌다.

국민의 세금이 투입되는 국책 사업에서 이런 행정의 허술함은 도저히 용납되기 어렵다.

 

이번 대선은 국민의 합리적인 선택이 절실한 시점이다.

정치권은 감정적 대결을 멈추고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하며, 유권자도 현실 가능성을 따져 공약을 선택해야 한다.

가덕도 신공항 논란은 단지 한 지역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운영 전반의 신뢰 문제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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