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전씨와 전신민: 고려 향한 일편단심의 그리움

무등산 자락에 위치한 독수정(獨守亭)은 고려 말 충신 전신민(全新民)의 삶과 절개를 기리는 중요한 장소입니다. 전신민은 고려 두문동 72현의 일원으로, 그의 이야기는 그리움과 충절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전신민의 생애와 무등산의 풍수적 특성을 살펴보겠습니다.

무등산의 풍수적 해석
무등산은 음양오행설에 따라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며, 산의 형세는 양의 기운을 지니고 있습니다. 주변의 물과 식생은 음의 기운을 보완하여 조화를 이루며, 이는 지역 주민들에게 안정감과 번영을 가져다주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무등산의 북쪽 능선은 백호의 역할을 하며, 서쪽으로 뻗은 능선은 청룡의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형세는 풍수적으로 지역의 기운을 보호하고 기운의 흐름을 원활하게 합니다.

전신민의 삶과 충절
전신민은 공민왕 때 병부상서로 재직하며 무인으로서의 경력을 쌓았습니다. 그는 개성에서 멀리 떠나 무등산 자락에 정착하였고, 고려의 이름인 서석산(瑞石山)에서 글자를 취해 호를 서은(瑞隱)이라고 지었습니다. 그는 조복을 입고 송도를 향해 통곡하며 절을 올리는 등 고려에 대한 깊은 그리움을 표현했습니다.

전신민의 아들 전오돈(全五惇) 또한 무인이었으며, 정오품 벼슬인 중랑장을 거쳐 왜적을 무찌른 공로로 금 50냥을 하사받는 등의 업적을 남겼습니다. 그는 이 금을 사양하며, “임금께서 내린 것은 사양할 수 없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이는 그의 충절을 잘 보여줍니다.

독수정의 역사적 의미
독수정은 전신민이 송도를 향해 절을 올리던 장소로, 이제는 그를 기리는 공간으로 남아 있습니다. 독수정은 북향을 하고 있어 송도를 염두에 두고 지어졌으며, 전라남도 지방기념물 제61호로 지정된 독수정 원림 안에 위치해 있습니다. 오래된 나무들과 대나무 숲이 병풍처럼 드리워져 있어,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전신민의 묘소는 독수정과 가까운 위치에 있으며, ‘瑞隱全先生之墓’라는 비석이 세워져 있습니다. 그는 자신의 존재를 “미사둔신(未死遯臣)”이라고 칭하며, 죽지 못하고 달아난 신하로서의 정체성을 강조했습니다.

후손의 노력과 현재
전신민의 후손은 현재 300명 남짓으로, 무등산 산음동에 정착한 이후 간신히 이어져 내려왔습니다. 일제강점기에는 전규환 씨가 명의로 소문나 전국에서 많은 이들이 찾아왔으며, 현재 문중의 일은 전기종 씨가 맡고 있습니다. 이들은 전신민의 유산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독수정은 후손들이 개축한 덕분에 문화재로 지정되지 못했지만, 지역 주민들의 노력으로 주변 숲이 지방 기념물로 보호되고 있습니다. 한낮에도 인적이 드물어 쓸쓸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독수정에서, 전신민이 그리움의 곡을 부르고 있을 것만 같습니다.

결론
전신민의 이야기는 고려에 대한 강한 충절과 그리움을 상징합니다. 그의 삶과 죽음은 후손들에게 중요한 교훈을 남기며, 그를 기리는 노력은 계속되어야 합니다. 무등산 자락의 독수정은 전신민의 절개와 슬픔을 간직한 공간으로, 앞으로도 그 가치를 잘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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